>
> 행복을 그린 화가 르느와르
>
>
>
>
> 슬픈 그림을 그린 적이 없는 유일한 화가라 불리울 만큼
> 그의 그림은 밝고 화사하며 아름다운 그림들 뿐이며,
> 따뜻한 색을 즐겨 사용하여 보는 사람들에게
> 저절로 따뜻한 느낌이 느껴지게 한다.
> 너무나 가난했지만 희망을 그렸고, 아름다운 빛을 묘사했으며
> 특히 검정색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이 인상적이다.
> 결국 르느와르 의 그림은 삶의 환희와 기쁨이 묻어나는
> 빛과 색채의 예술임에 틀림이 없다.
>
> 르느와르 처럼 신화로 남은 화가는 많지만
> 소박한 행복을 추구하며 낙천적으로 살았던 화가는 없는 것 같다.
> 생전에 그림 한 점 팔지 못했으나
> 지금은 범작마저 몇백억원에 팔리는 빈센트 반 고흐 가 그렇고,
> "영광을 막 잡으려는 순간에 죽다"라는 묘비명처럼
> 서른여섯에 요절한 모딜리아니 도 그렇다.
> 물랭루즈의 꼽추 화가 툴루즈 로트렉 ,
> 멀고 먼 남태평양 타이티까지 흘러갔던 고갱 ,
> 살아 생전에 예술가로서 누릴 수 있는 성공과 명예, 부를 다 얻었지만
> 결코 행복한 삶을 살다가지 못한 피카소 도 마찬가지가 아닐까?
> "그림은 사람의 영혼을 맑게 씻어주는 환희의 선물이 되어야 한다"
> "그림은 즐겁고 유쾌하고 예쁜 것이어야 한다"
> "풍경일 때는 그 속에서 산책을 하고 싶어지는 그림,
> 여체를 그린 그림일 때는 그들을 껴안고 싶어지는 그림을 그려야 한다" 는
> 예술철학으로 삶의 기쁨과 환희를 현란한 빛과 색채의 융합을 통해
> 무려 5,000 여점이 넘는 작품을 남겼다.
>
> 젊은 시절 가난했던 이유로 모델을 구하지 못해
> 인물화를 그리지 못했던 르느와르 는
> 운 좋게도 Lise 란 18세 소녀를 친구를 통해 알게되었는데
> 르느와르 가 31세가 될 때까지 그의 작품 모델이 되어주었다.
>
> 그의 전기작품에 자연과 함께 등장하는 여인은 거의 전부가 그녀이다.
> 결국 40세 즈음에 르느와르 에게도 사랑이 찾아왔는데,
> 무려 19살이나 연하인 20세의 Aline 이란 여성이었다.
>
> 1890년대 말엽에 이르러서는 지병인 관절염이 점점 악화되어
> 손에 붓을 묶어 놓고 그릴 정도로 부자유스러운 몸이 되었지만
> 누드화를 비롯해 왕성한 작품활동은 계속했다.
> 하지만 그의 말년 작품들은 작품의 질이 떨어지는게 사실이다.
> 차라리 작품활동을 하지않은 편이 좋았을지 모르겠다.
> 은퇴할 시기에 용감하게 은퇴하는 것도 멋진 일이기 때문이다.
>
> 후기에는 그의 부인 Aline (1860~1915)을 비롯해
> Aline 의 먼 친척이었던 가브리엘 (1878~1959)과
> 데데라는 별명을 지닌 앙드레 외슐렝 이
> 르느와르 (1841~1919)의 모델 역활을 나누어 맡았다.
> 가브리엘 은 둘째 아들 장이 태어나던 1894년
> 보모로서 르누와르 가족의 일원으로 자리를 잡은 후
> 1914년 미국인과 결혼하기 위해 미국으로 떠나기 전까지
> 20년간 르느와르 작품 전반에 등장하는 주된 모델이었다.
> 르느와르 가 아무리 전문모델을 싫어했다지만
> 아내와 사촌지간이었던 가브리엘 에게
> 누드 모델 노릇까지 요구한 것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다.
> 하지만 소위 예술을 위해 헌신할 수는 있었을지도 모르겠으나
> 결국 르느와르 의 아내 Aline 의 질투로 르느와르 의 곁을 떠나고 말았다.
> 앙드레 외슐렝 도 르느와르 의 마지막 누드 모델이었지만
> 르느와르 가 세상을 떠난 후 둘째아들 장 과 결혼을 하여
> 르느와르 집안의 며느리가 되는 아이러니한 일도 생긴다.
> 하지만 두 모델 모두 르느와르 와
> 사랑하는 관계까지는 발전하지 않은 것 같다.
> "그림이란 건 그렇지 않은가,
> 벽을 장식하려고 있는 거야.
> 그래서 가능한 한 화려해야 해.
> 내게 그림이란 소중하고 즐겁고 예쁜 것이라네.
> 그렇지, 예쁜 것...
> 그림이 위대한 동시에 즐거울 수 있다는 개념을
> 받아드리기가 얼마나 어려운가."
> 평범한 미술품 수집가의 속내를 드러내는 것 같은 이 말은
> 인상주의 화가 피에르 오귀스트 르느와르 가 했다.
> 그는 말 값을 하듯 평생 아름답고 즐거운 장면만을 그렸다.
> 슬픔이나 고단한 삶의 찌꺼기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
> 그의 그림들을 보자면 화가의 일생도 그림처럼 행복했거니 생각하기 쉽다.
> 하지만 르느와르 자신은 가난에 쫓기고 콤플렉스에 시달린 삶을 살았다.
> 삶이 고단해서였을까?
> 그의 그림은 누구보다도 밝고 아름답다.
> 여인들은 터질 듯 풍만한 가슴을 드러내며
> 농염한 살내음을 풍기고, 흐드러지게 피어난 꽃과
> 단물이 뚝뚝 떨어질 것 같은 과일은
> 살아있는 것들의 아름다움을 찬미한다.
>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먹고 마시고 떠드는 유쾌함은
> 다른 어느 인상주의자의 그림보다도 실감난다.
> 인생에 괴로운 것이 많다면
> 그림까지 그럴 이유는 없지 않겠는가?
> 그의 좌우명대로 르느와르 는
> 아름다운 것에 설레고 아름다운 것을 창조해냈다.
> 화가가 남긴 말은 솔직하다.
> "아! 저 젖가슴! 얼마나 부드럽고 중량감 있는가!
> 금빛 색채를 띠며 밑으로 처진 저 아름다운 기복...
> 만일 젖가슴이 없다면 내가 과연 인물들을 그렸을까 의심스러워..."
> 르느와르 가 여성의 누드화를 자주 그렸던 탓에
> 그가 여성을 존중하지 않앗다거나
> 혹은 여성의 육체적인 면에만
> 관심이 있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.
> 그러나 르느와르 의 초상화 작품들을 보면
> 그가 모델들에게 진심어린 찬사를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.
> 그녀들의 시선, 태도, 미소는 행복한 분위기를 자아낸다.
> "여자들은 남자들이 꿈에서도 가질 수 없는 능력,
> 즉 삶을 아름답게 만드는 재주가 있다네" 라고 르느와르 는 말했다.
> 그러나 르느와르 는 이러한 말을 하는데 만족하지 않고
> 자신의 그림과 초상화를 통해 이 사실을 직접 증명해 보였다.
> face=Batang color=aqua> 오늘 하루 스트레스나 우울했던 일이 있었다면
> 르느와르 의 밝고 아름다운 그림을 감상하면서
> 마음을 바꾸어 보는 것도 과히 나쁘지 않을 것 같다.
> 다 떨쳐 버리고 행복으로의 여행길에 나서보자. 르느와르 그림전
> 기간 / 2009년 5월 28일 ~ 9월 13일 장소 / 서울시립미술관
> 시골무도회 / 1883년 작
> 두 남녀는 거조하고 반짝거리는 빛 속에서
> 몸을 밀착시킨 채 아라베스크 춤을 추고 있다.
> 젊은 남자의 팔에 안겨 춤을 추고 있는
> 여인의 은근한 시선이 마치 관람객을 바라보는 듯하다.
> 여인의 발그레한 뺨, 바닥에 떨어진 남자의 모자에서
> 시골무도회의 흥취가 물씬 느껴진다.
> 이 여인은 훗날 르누아르 의 아내가 된 Aline 이고,
> 남자는 르누아르 의 친구로 기자이자 작가였던 폴 로트 로 알려져 있다.
> 사진으로만 보던 화려한 치마의 색감이
> 직접보니 더 화려하다 못해 눈이 부실정도였다.
>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돋보이는 작품이었다.
> 바느질하는 마리-테레즈 / 1882년 작
> 옆모습이고, 바느질에 몰두하고 있으며,
> 시선은 바느질 작업에 고정되어 있다.
> 따사로운 햇살의 화려한 색깔과 빛깔이
> 자연스럽게 비치고 있는 한낮의 풍경이다.
>
> 이 작품에는 어떠한 엄숙함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.
> 르느와르는 다만 단순하고 순수한 아름다움과
> 걱정없는 평온한 인생의 즐거움을 표현하려 했을 뿐이고,
> 화사한 빛이 하나되어 어우러지는
> 그 유연성과 순간성을 나타내고자 했다.
>
> 풍요로운 자연의 풍경속에서 마리-테레즈의 미모는
> 마치 활짝 핀 꽃과 같이 뚜렷하게 부각된다.
> 마리-테레즈가 입고 있는 옷과 장식의 파란색, 주황색, 빨간색은
> 뒷 배경의 무성한 꽃들 사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.
> 또한 르느와르는 이제 막 피어 오르는 소녀의 아름다움과 함께,
> 시선을 아래로 향한 채 작업에만 집중하고 있는
> 소녀의 수줍은 모습을 화폭에 담아내는 것 역시 잊지 않고 있다.
>
> 피아노 앞의 두 소녀 / 1893년 작
> 19세기 말엽 프랑스의 가정생활 환경을 상세하고 적절하게 설명하고 있다.
> 거칠거나 엄격함 등을 절제하고 색채를 엷고 부드럽게
> 온화한 황금빛등이 전형적인 르느와르 적인 표현법이다.
> 두 아가씨가 한 멜로디를 익히려고 열심히 악보를 들여다보고 있다.
> 두 사람의 마음이 융합되어 있음을 보여 주려고,
> 르느와르 는 부드러운 색조의 하모니를 꾀하고 있다.
> 여유만만한 곡선의 굽이침이 화면을 즐겁게 만들어 주고 있는데,
> 르느와르 는 이처럼 따뜻하고 부드러운 공간을 몹시 좋아했다.
> 주제는 일상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범속한 장면이긴 하지만,
> 이러한 일상성 속의 유연함을 그는 다양한 색조로 포착한 것이다.
> 빨강, 노랑, 파랑, 녹색 등 원색을 기조(基調)로 하여
> 이에 대비된 버무려진 색감으로 인물을 감싸고 있다.
> 그는 대상물 하나하나를 선명한 빛깔로 마무리하고 있는데,
> 여기에는 [엄격한 양식]을 거침으로써만이 비로소 실현될 수 있는
> 형(形)과 색(色)의 교향(交響)이다.
> 마리-젤리 라포르트의 초상 / 1864년 작
> 많은 초상화를 그렸던 르느와르 의 작품을 평할 때
> [라꼬양의 초상화] 와 더불어 자주 보여지는 초상화다.
>
> 본격적으로 그림을 배우기 시작한 후 3년만에 그린 작품인데도 뛰어나다.
> Camille Corot 이나 앵그르 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한
> 이 작품속 여인의 모습을 가만히 들여다 보고 있노라면
> 북받쳐 오르는 슬픔을 억지로 참고 있는 듯한 묘한 느낌을 받게된다.
> 촉촉한 눈매와, 약간은 울음을 참는 듯한 앙다문 듯한 입매를 보면서
> 몇번을 기웃거렸던 작품인데 도록의 사진 품질이 하급이라
> 여러분에게 제대로 전달이 안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.
>
> 한국은 언제 외국처럼 제대로 된 도록을 볼 수 있을지 짜증스럽다.
> 라꼬양의 초상화 / 1865년 작 이번 전시회에 전시가 안되어 아쉬웠던 작품들로서
>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작품들이다.
> Le Moulin de la Galette / 1876년 작
> 몽마르트르에 있는 서민적인 야외 무도장에서
> 초여름의 햇빛이 나무 사이를 비추고
> 무리를 이룬 젊은 남녀의 춤과 즐거운 놀이를 그린 걸작.
> The Luncheon of the Boating Party / 1881년 작
> 젊은 날의 기쁨을 찬미하는 이 그림속 인물들의
> 다양한 동작들은 우아하고 아름답게 표현되어있다.
>
> 보트 놀이나 공원에서의 사교모임에서 보이는
> 여인들의 우아한 의상, 아이들과 꽃의 등장으로
> 이상주의의 대기와 광선의 효과를 느끼게 한다.
>
> 어두운 명암을 쓰지않고도 햇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창조하는
> 르느와르 의 기법이 두각을 나타내는 작품이다.
> 테라스에서 / 1879년 작
> 젊은 여인과 아이, 그리고 뜨개질 바구니 등은 피라미드 구도를 이루며,
> 인물들은 특정의 순간에 포착되어있어 친근한 분위기를 자아내며,
> 모자의 붉은 색은 주변의 색에 비해 두드러져보인다.
> 르느와르 그림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그림이다.
>
> 시카고 박물관에 모셔져 있다는데 직접 가보고 싶을 정도다.
> Gabrielle with Jewelry / 1910년 작
> 왕성한 작품활동으로 성숙해 가던 시절에 얻었던
> 색채에 대한 지식으로 생동하면서도 미묘한 색채감을 보여주고 있다.
> 마비의 증세에도 불구하고 그를 휘몰았던
> 그림에 대한 의욕은 줄어들지 않았고
> 감동적으로 무르익은 이 작품은 어떤 일정한 방법이나
> 규칙의 지배를 받지 않고 있다.
> 작품의 여인은 실제의 가브리엘 이다.
> 어린애들의 보모로서, 가정부로서,
> 그리고 마침내는 늙고 병든 화가의 간호인이자 모델로서
> 이십여년 동안 르누와르 의 집안일을 돌봐준 여인이었다.
> 이 그림에서 가브리엘은
> 특별히 독자적인 개성을 지닌 인물로 묘사되어 있지 않으며,
> 억지로 꾸미려고 애쓴 흔적 또한 보이지 않는다.
> 진주빛이 감도는 회색과 윤기가 도는 흰색의 활기찬 붓질은
> 블라우스에 투명한 고치 같은 효과를 부여하고 있으며
> 색채가 절정을 이루고 있는 얼굴은
> 단순한 머리 모양새로 인해 돋보이고 있다.
> Oarsmen at Chatou / 1879년 작
> 햇살과 물빛을 잘 잡아내고 있는데
> 주황과 파랑은 원래 보색이라
> 배와 물은 더욱 대비되면서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어
> 인상파 화가다운 특징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.
>
>
> Sleeping Girl / 1880년 작품
> 감각적인 즐거움의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.
> Seated Bather / 1884년 작
> 목욕하는 여인네들 그림중에서 널리 알려진 그림인데
> 비교적 젊은 시절에 그려진 작품이라 그런지
> 여인의 풍성함이 노년기에 그려진 작품들보다 훨씬 덜한 편이다.
> Dance at Bougival / 1883년 작
> 이번 전시회에 전시된 작품은 아니나
> 위 시골무도회 그림과 비교하고자 선택한 작품이다.
> 밝고 신선하고 따뜻하고 풍요한 색채로
> 건강할대로 건강한 대기의 향기가 넘쳐 흐른다.
>
> 이 시기에 이탈리아 여행에서 알게된
> 폼페이 고대벽화의 아름다움에 매혹된 르느와르 는
> 그때까지의 인상파풍의 미묘하게 배치되는 색채의 광휘를 억누르고,
> 대비를 이루는 아름다움과 명쾌한 방향으로 나갔다.
> 이 작품은 이러한 변화의 전환점을 이루는 시기의 것으로
> 당당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.
> 전경에 춤추는 남녀의 백색과 짙은 청색의 대비가
> 여성의 빨간 두건을 축으로 해서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으며,
> 그것을 둘러싸고 흥겹게 담소하고 있는
> 배경인물들의 원근의 대비도 아주 멋진 그림이다.
>
> 종래의 관능미의 표현에서 벗어나,
> 건강 그 자체와 색채의 대비만으로
> 아름다움을 표현하려한 르느와르 의 걸작이다.
>
>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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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09년 6월 22일 월요일, 오후 20시 15분 06초 +0900 | ||
제목 |
FW: ◐ 행복을 그린 화가 르느와르 ◑ |
- 보낸이
- 임진영 (limdreamer@naver.com) 주소록 추가
- 09-06-22 20:15
Received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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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rom unknown (HELO localhost) (127.0.0.1) by i61804.naver.com with SMTP; 22 Jun 2009 11:15:06 -0000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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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on, 22 Jun 2009 20:15:06 +0900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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